활용방법
초등학교 5-6학년
동화 학습량
  • 초등학교 3-4학년 때와 동화 학습량은 동일합니다. 단지, 동화 수준이 어려워지고 학습하는 방법도 더 고도화 되어감에 따라 1편을 집중하여 학습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 집중학습으로 하는 경우에는, 매일 1시간씩 하루는 기본학습(듣기와 읽기)을, 다른 하루는 심화학습(말하기와 쓰기)을 번갈아 하는 방식으로 이틀에 1편씩 일주일 3편 정도를 해주시되, 아이의 학습능력에 따라 2편 또는 4편으로 가감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자유학습으로 하는 경우에는, 매일 30분씩(아이가 더 보기 원하는 경우에는 1시간 정도) 아이가 원하는 만큼 볼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한 단계의 학습량은 각 단계의 단편동화 60편 이상과 시리즈 동화 100편 이상으로 총 160편 이상의 동화를 학습하고 레벨 마스터를 통과했다면 다음 단계를 학습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아이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화 활용방법
1. 5-7 단계 동화 학습
<기본학습>(동화 1편당 40분-50분)
  • 5-7 단계에서 아이가 혼자서 학습하기 적당한 동화와 동화의 순서 및 학습시간을 정합니다.
  • 첫날 A, B의 동화를 학습하면 다음날은 B, C의 동화를 학습하는 방법으로 어제 학습한 동화를 복습하고, 내일 학습할 동화를 미리 들어보는 방법으로 학습하셔도 좋습니다.
  • Movie 듣기 전체 동화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 [Movie] 버튼을 눌러 1-2번 듣습니다. (Listening)
  • Quiz 풀기 [Quiz] 버튼을 눌러, 7-10개의 문제를 풀어 보고 동화의 듣기 이해도를 점검합니다.
    - 저학년 때는 동화를 [Movie]로 보고, [Page by Page]로 한 페이지씩 보면서 따라 말하기도 하고, [Vocabulary]도 학습한 이후에 [Quiz]를 했지만, 이제는 동화를 [Movie]로 듣고 바로 얼마나 이해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 5-7단계까지의 퀴즈는 전체 내용에 대한 주제를 찾는 문제와 동화의 큰 단락별로 핵심내용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주로 확인하고 있으며, 세세한 연도나 중요하지 않는 사건을 묻지는 않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가를 묻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만약 아이가 아직 들리는 부분이 약해서 퀴즈를 푸는 것이 오히려 학습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면, 저학년 때처럼 모든 학습을 마친 후에 퀴즈를 풀게 할 수도 있으며, 우선은 생략하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항상 얘기하지만, 우리는 이이들을 격려해서 영어학습을 계속 해 가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영어학습량이 쌓이면 지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나중에는 별것이 아니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Vocabulary 뜻 확인하기 [Vocabulary] 버튼을 눌러 단어와 숙어를 학습합니다.
    - 저학년 때는 동화를 학습한 후에, 혹시 모르는 단어에 대해서 확인하는 차원에서 보던지, 아니면 애니메이션으로 이해가 되기 때문에 또한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서 단어 학습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였지만, 이제 고학년이 되어 본격적으로 학습으로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한 동화에 대해서는 단어나 숙어도 확실히 그 의미를 익히고 가야 합니다. (물론 1-4 단계의 단어를 초등학교 저학년 때 확실히 익히지 않았더라도 5-7 단계 Vocabulary 에서 다시 반복적으로 몇 차례 더 나오기 때문에 고학년 때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저학년 때와는 달리 단어를 먼저 학습하는 것은, 나중에 말하고 쓰는 연습을 할 때 그 단어를 확실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 리틀팍스 단어는 가능한 아이들이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상세한 풀이를 덧붙이거나 사전과 달리 유사한 뜻을 장황하게 나열하지 않았고, 높은 단계로 가면서 과거에 사용한 단어 중에서 다른 뜻으로도 사용할 경우에는 첨가를 하여 설명하였으며, 동화와 함께 반복적으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동화 학습량이 증가하면서 자연히 필요한 단어를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전체 또는 필요한 단어만 인쇄하는 기능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어 들을 수 있는 기능, 영어 단어나 뜻만 숨길 수 있는 기능, 자신이 별도로 저장하고자 하는 단어를 저장하는 [나의 단어장] 기능 등이 있어서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 Page by Page 자막 보며 듣고 따라 읽기 [Page by Page] 버튼을 눌러 한 페이지씩 소리를 들은 다음 문장을 보고 큰소리로 읽어 봅니다. 만약 읽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다시 해당 문장을 듣고 다시 읽어 봅니다.(Reading) 4단계까지 듣고 따라 말하기를 하면 영어 식 억양이나 발음을 익히고 말하기에 도움을 주는 데는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아이들도 이제는 서서히 듣고 따라 말하는 것에 흥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5단계부터는 따라 말하기는 진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 Movie 듣기 [Movie] 버튼을 눌러,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한번 들어 봅니다.
  • 처음에 퀴즈를 볼 때 성적이 좋지 않는 경우에는, [Quiz] 버튼을 눌러 다시 동화에 대한 이해도 테스트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 Crossword Puzzle 풀기 영문 자판을 익힌 아이라면, 학습자료로 제공하고 있는 [Crossword]를 이용하여 단어를 익히고, 영문 퍼즐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 Reading 영어를 좀 더 열심히 하고자 하는 아이라면, 위에서 학습한 동화의 [원문]이나 [프린터블북]을 인쇄하여 별도로 큰소리로 읽어 볼 수도 있습니다.(Reading).
  • Grammar 5-7 단계의 많은 동화에서 학습자료로 제공하고 있는 [구문연구]를 보고 영어의 규칙과 이용하는 몇 가지 예를 함께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5-7 단계 동화에서 제공하는 [구문연구]에서는 해당 동화의 문장 중에서 우리 아이들이 알았으면 하는 부분을 쉽게 설명하고 있고, 기본적인 핵심 부분은 [영어자료실] -> [알기 쉬운 영문법]과도 연계해서 볼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따라서 5단계를 마치고는 별도로 [알기 쉬운 영문법]을 한번 보았으면 합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영문법을 빨리 익히려고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상황에 따라 더 늦출 수 있으면 더 늦춰도 상관없습니다. 아직은 유창성에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문법을 익히지 말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단지 충분한 영어 Input이 된 다음, 조금씩 익히자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틀팍스에서는 4단계 동화부터 조금씩 아이들에게 동화와 함께 [구문연구]라는 이름으로 노출하기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전체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차원에서 [알기 쉬운 영문법]과 같은 문법책을 학습하자는 얘기입니다. 리틀팍스의 [알기 쉬운 영문법]도 다른 영문법과는 달리 가능한 문법용어는 사용하지 않으면서 쉽게 이해가 되도록 하려고 노력하였고, 꼭 알지 않아도 되는 예외적인 문법이나 극히 제한적으로만 사용되는 문법은 의도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 정도면 기본적인 문법은 정리가 될 것입니다.(Grammar)

<심화학습>
  • 학습 능력이 되고 의욕을 보이는 아이라면, 위의 기본적인 학습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말하기와 쓰기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듣기와 읽기의 Input양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는 본격적인 말하기와 쓰기의 Output 부분을 시행하는 것은 늦추어도 됩니다.
  • Speaking 기본학습에서 진행한 동화에 대해서 요약해서 말해봅니다.(Speaking - Summary) 처음에는 30초-1분 정도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더 시간을 갖고 해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원하는 만큼 시간을 주어도 됩니다. 동화 요약해서 말하기가 점차 되는 아이라면, 한 수준을 더 높여 요약과 함께 자신의 생각까지 곁들어 말해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은 이 동화 또는 어떤 등장인물을 좋아한다던가 싫어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고 등등 독후감을 쓸 때처럼 편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면 됩니다.(Speaking - Book Report) 말을 할 때는 혼자서 해도 좋고, 녹음(Recording)을 해서 자신이 말한 것을 들어 봐도 좋습니다. 이미 강조해서 얘기했다시피, 아이가 말을 하기 시작할 때는 문법적으로 틀리더라도 전혀 교정을 해 주어서는 안됩니다. Input양이 늘어날수록 스스로 교정해가기 때문이며, 우선은 정확성 보다는 유창성에 중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Writing 학습한 동화에 대해서 요약해서 말한 것을 다시 글로 써보기를 시작해서(Writing - Summary), 점차 자신의 생각까지 정리해서 써보며(Writing - Book Report), 자신이 겪은 일을 일기(Writing -Diary)로 써보기도 합니다. 말하기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3문장 정도에서 시작하여 점차 5문장, 7문장, 10문장 15문장, 20문장 등으로 확대하되, 부모님이 점검을 하는 경우에는 칭찬을 듬뿍해 주거나 격려해 주어서 하고자 하는 의욕을 더 높여 주셔야 하며, 리틀팍스의 [영어 글쓰기] 게시판에 올리게 하되, 교정을 해 주지 않습니다.

2. 보고 싶은 동화 자유롭게 보기(30분-1시간)
  • 저학년 때처럼 어떤 동화든지 원하는 방식으로 보면 됩니다. 8단계 이상을 보아도 되고, 매일 새롭게 발표되는 동화를 보아도 되며, 보았던 동화를 다시 보아도 됩니다. 자유롭게 즐기면서 마음껏 볼 수 있도록 해 주시면 됩니다.

3. 학습한 동화 흘려 듣기
  • 아이가 원한다면, 이미 학습한 동화는 5-10편 또는 원하는 만큼의 동화를 책장에 담아 놓고, 아침에 일어날 때나 잠자기 전 또는 MP3나 CD로 다운로드 받아 길을 가던지 함께 차를 타고 멀리 갈 때 흘려 들을 수 있도록 해 주어도 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원하지 않는다면 강요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보고 싶은 동화를 더 자유롭게 듣는 것이 더 좋습니다.
동요 활용방법
  • 이제는 동요도 아이가 원하면, 알아서 들을 수 있게 하는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시작 연령에 따른
활용방법
1. 초등학교 저학년 또는 그 이전에 시작한 경우
  • 리틀팍스 동화를 유아나 유치원 때부터 꾸준히 보아왔고 학습능력에 특별히 어려움이 없는 아이라면, 이미 5-7 단계의 처음 보는 동화라도 전체 줄거리를 이해하며 보고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기본학습과 심화학습까지도 진행하면서 말하기와 쓰기로 나아가면 됩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리틀팍스 동화로 학습해 온 경우에도, 자유롭게 듣고 보는 양이 많은 경우에는 5-7 단계의 동화를 처음 보더라도 전체 줄거리를 이해하며 거부감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기본학습을 중심으로 심화학습을 진행해도 됩니다.
    그러나, 아직 자유롭게 듣는 양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언어 학습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또는 학습 능력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될 때는 심화학습의 시작 시기를 늦추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초등학교 고학년 때 시작한 경우
  • 이미 고학년이기 때문에 최소한 학교에서 영어를 접하고 있고 또한 별도로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해 왔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영어실력이나 영어에 대한 태도도 차이가 많이 날 것입니다.
  •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였거나 영어에 흥미를 잃은 경우에는, 자신감 회복과 함께 영어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머지않아 중학생이 된다는 생각에 문법을 더 익히게 하고 단어를 외우게 하면 할수록 아이는 영어로부터 더욱 멀어져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늦더라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 하는 것처럼 듣기와 따라 말하기, 따라 읽기와 베껴 쓰기부터 순차적으로 하면서 초등학교 고학년의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방식으로 점차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우선, 부모님께서 먼저 리틀팍스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아이의 상황을 고려하여 대략 나아갈 방향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의 자신감 회복은 물론 아이의 영어실력이 나아질 수 있다는 확신이 드셔야 합니다. 부모님이 확신이 없는 상태라면, 이미 자신의 생각이 강하게 자리잡은 아이를 이끌어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게임이나 다른 재미있는 것들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혼자서 자기 주도적으로 영어 동화를 보면서 학습을 해가기는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본학습에서 얘기한 것처럼, 1단계 동화부터 시작하여 매일 동화 1편씩 듣기와 따라 말하기를 하는 기본학습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바쁜 마음에 많은 시간을 시키기 위해서 하루에 3-4편씩 하지 말고, 처음에는 1-2편씩만 하면서 아이가 적응해 가고 아이가 잘하고 있으면 칭찬과 격려를 듬뿍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1개월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아이 스스로 다른 동화를 보고 싶어하던지 아니면 부모님께서 자유롭게 아무 동화나 볼 수 있도록 유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롭게 볼 때는 낮은 단계의 시리즈 동화가 특히 좋습니다. 한번 시리즈 동화에 재미를 붙이기만 하면, 절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 다른 시리즈 동화를 계속해서 보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1편씩 1-2개월 쉽게 해가면서 시리즈 동화로 재미를 붙이면, 이제 조금씩 영어학습 시간을 늘려 2편으로 늘려 가도록 유도하면 아이도 동의할 것입니다. 어느 정도 서서히 자신도 ‘영어를 알아들을 수 있구나’하는 자신감과 재미가 자리잡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6개월 정도 꾸준히 듣기와 따라 말하기를 했으면, 이번에는 따라 읽기와 베껴 쓰기를 시도해 가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1년 정도가 지나면 아이는 이미 자신감을 회복하고 학교에서도 영어시간에 재미를 갖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기본학습 방법을 점차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2-3년의 시간이 지나면 아이는 이미 자기 주도의 학습을 하는데 익숙해져 있고, 4-7단계의 동화 듣는데도 두려운 마음이 없이 오히려 즐기기 시작하며, 퀴즈를 보더라도 좋은 성적을 받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렇게 중학교를 가면서 초등학교 고학년의 심화학습 단계인 말하기와 쓰기까지 접어들게 되면, 학교 영어는 쉽게 되고 중학교까지 영어의 기본적인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뿐만 아니라 영문법과 어휘까지 탄탄한 기초를 다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보면, 늦었다고 생각되더라도 당황해 하지 말고 처음부터 조금씩 올바른 길로 한걸음씩 나간다면 언젠가는 정상의 궤도에 도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쁜 마음에 이렇게 조금 또 저렇게 조금하게 되면 제자리만 계속 맴돌면서 나아가지 못하고, 아이는 아이대로 지치고 자신감을 잃으면서 급기야는 영어를 포기하는 단계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영어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능력을 제대로 잘 개발해주느냐 못하느냐는 우리 부모들에게 많이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모가 아이들의 잠재능력을 믿고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 준다면,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조금씩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리틀팍스를 초등학교 고학년에 시작하게 되었지만, 이미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이 있는 아이라면, 그 상황에 따라 리틀팍스 활용방법을 참고하면서 아이에 맞게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듣기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이 부분을 최우선적으로 보강하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듣는 양이 넘치고 읽는 양이 넘치면 말하고 싶고 글로 써 보고 싶은 생각이 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