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팍스
원활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합니다.
Little Fox Menu
영어고민 by ceo
  • 아이에게 맞는 단계는 무엇일까요?
  • 관리자
    • 프로필 보기
    • 작성 글 보기
    |조회수: 23,077|등록일: 2017.2.14 오전 11:02
  • 리틀팍스 CEO의 의견 

    단계를 고민하기 전에, 리틀팍스 동화를 보는 목적을 정의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왜냐하면 목적에 따라 적합한 단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작은 단계에 상관없이 재미 위주로

    리틀팍스를 이제 막 시작하는 시기라면, 영어동화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단계에 구애 받지 않고 흥미를 느끼는 동화를 찾아 마음껏 보도록 해 주세요. 마음에 드는 그림과 캐릭터를 찾아서 동화를 보거나 활용수기를 보고 다른 회원들이 추천하는 동화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흥미를 느낀다면, 영어동화를 많이 보게 되어 영어 기본기를 탄탄히 다질 수 있습니다.

    단어장을 활용해 나에게 맞는 단계 찾기

    본격적으로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할 때는 ‘단어장’ 활용을 추천합니다. 시리즈 동화를 선택할 때, 1편과 2편의 단어장을 보고 아는 단어가 80% 이상인 시리즈가 아이에게 적당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리즈로 학습한다면, 20% 모르는 단어를 암기하면서도 흥미가 유지되어 어휘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 따라 편차가 있기 때문에 20%라는 숫자가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도서 선정 방법은 미국 학교에서도 부모님들에게 아이들에게 적합한 책을 선정하는 방법으로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 한 페이지 내, 모르는 단어 숫자로 동화책 고르기 

       - 한 페이지에 모르는 단어 0~1개 : 쉬운 책 

       - 한 페이지에 모르는 단어 2~3개 : 적합한 책 

       - 한 페이지에 모르는 단어 4개 이상 : 어려운 책

    혼자 읽기를 할 때는 듣기보다 쉬운 단계를

    프린터블북 혹은 원문보기 기능을 활용하여, 소리의 도움 없이 혼자 읽기를 시작할 때는 듣고 이해하는 수준보다 낮은 단계의 동화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읽기를 처음 시작한다면 1단계 패턴 있는 단편동화나 시리즈동화 Bat and Friends를 추천합니다.

    쉬운 동화를 보는 아이

    부모님의 눈에는 쉬운 동화로 보일 수 있으나 아이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인지와 언어 수준에 맞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요소가 있는 동화를 즐기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낮은 단계의 동화이더라도 영어의 필수 표현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으며, 쉬운 동화를 다 보고 나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연결될 것이므로 조급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학년인데 1~2단계의 동화만 보려고 한다면, 부모님이 혼자서 Wizards and Cat과 같이 흥미 있는 3단계 동화를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은근한 노출이 아이에게 자연스러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죠. 단, 모든 단어를 외우도록 하거나 따라 읽기를 강요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Movie 보기만 진행하여 다음 단계에 첫발을 들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어려운 동화를 보는 아이

    동화를 본다는 것은 재미있기 때문이며, 재미를 느낀다는 것은 이해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비록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체적인 맥락이 이해가 되고 있고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동화를 본 후 퀴즈를 풀어 보고, 절반 이상이 틀린다면 그 동화는 자유 듣기로 진행하고, 1~2편의 단어장을 보고 아는 단어가 80% 이상인 시리즈 동화를 선정하여, Movie를 보고 단어를 외운다면 아이도 리틀팍스에 대한 흥미도를 잃지 않으면서 학습적 효과도 충분히 거둘 수 있습니다.




    # 에필로그 

    아이가 한글 동화책을 보며 한글을 익힐 때와는 달리, 

    영어는 인지 나이와 언어 나이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쉬운 단계일지라도 자신의 언어 나이에 맞아서 그 동화를 보고 싶어 하는 경우가 있고, 

      어려운 단계라서 영어 난이도는 높지만, 

    자신의 인지 나이와 맞아서 그 동화를 보려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흥미 위주로 선택하되, 

      단어장 암기나 혼자 읽기 등을 진행할 때에만 

    학습량이 과도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단계를 고려할 것을 적극 추천 합니다. 



    # 영어와 관련된 고민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영어 고민 by CEO코너는 영어 학습에 대한 고민을 

    리틀팍스 CEO가 함께 나누고, 학습 방향을 제시하는 코너입니다. 

      영어 학습에 대한 고민은 카카오스토리에서 댓글로 남겨주세요~ 

      (카카오스토리에서 “리틀팍스”를 검색 > 친구를 맺기 > '영어고민을 함께 나눕니다' 포스팅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