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합니다.
알기 쉬운 영문법
인쇄
to 부정사 I came to see you.

Key Expressions

  1. To learn English is difficult. = It is difficult to learn English.
  2. I want to see you.
  3. My hope is to be a pilot.
  4. I need some money to buy food with.
  5. I came to see you.
  6. I am glad to see you.
  7. This water is good to drink.
  8. It is too cold to go out.
  9. You are old enough to get married.
  10. I want you to go there.
  11. He told me not to open the window.
  12. I am happy to have solved the problem.

Basic Grammar

A to 부정사의 의미 및 중요성

  • bullet 우리말에서 동사 ‘~하다’의 끝부분을 바꿔서 ‘~하기’, ‘~하는’, ‘~하게’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사용합니다.

    영어에서도 동사 앞에 to를 붙이거나, 동사 끝에 -ing를 붙이거나, 또는 동사 형태 자체를 바꿔서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하게 합니다.

    동사원형 앞에 to를 붙인 것을 to 부정사라고 하며, to 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 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leeping처럼 동사 끝에 -ing를 붙여 동명사(명사 역할)나 현재분사(형용사 역할)가 되는 경우와, slept처럼 동사 형태 자체가 변해 과거분사(형용사 역할)가 되는 경우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B to 부정사의 역할

  • to 부정사가 명사/형용사/부사 역할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bullet (1) 명사 역할
    명사 역할을 한다는 것은 명사처럼 주어(~은/ ~이), 목적어 (~을), 보어 (~이다)로 사용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해석은 '~하는 것' (또는 ~'하기') 으로 하면 됩니다.

    ① 주어 역할 (~ 하는 것은, ~하는 것이)
    To learn English is difficult.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어렵다.)
    To read this book is easy. (이 책을 읽는 것은 쉽다.)

    일반적으로 to 부정사가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는, it (가주어)를 대신 놓고 to 부정사를 뒤에 놓습니다.
    To learn English is difficult. = It is difficult to learn English.
    To read this book is easy. = It is easy to read this book.

    ② 목적어 역할 (~ 하는 것을, 하기를)
    I want to see you. (나는 너를 보기를 원한다.)
    I like to study English. (나는 영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③ 보어 역할 (~ 하는 것이다)
    My hope is to be a pilot. (나의 희망은 비행기 조종사가 되는 것이다.)
    To see is to believe.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 bullet (2) 형용사 역할
    형용사 역할은 한다는 것은 형용사 처럼 명사를 수식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해석은 '~하는', '~할' 로 하면 됩니다.

    I need some money to buy food with. (나는 음식을 돈이 필요하다.)
    I have many books to read. (나는 읽을 많은 책을 가지고 있다.)
  • bullet (3) 부사역할
    부사 역할을 한다는 것은 부사처럼 함께 쓰는 말의 의미를 분명하게 해주거나 보충해 준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부사처럼 쓰는 to 부정사는 목적(~하기 위해)을 나타내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형용사의 원인(~하니, ~해서)을 나타내거나, 혹은 형용사를 수식(~하기에)하는 역할을 합니다.

    ① ~하기 위해
    I came to see you. (너를 보기 위해 왔다.)
    I went to the store to buy some bread. (나는 빵을 좀 사기 위해 가게에 갔다.)

    ② ~하니, ~해서
    I am glad to see you. (나는 너를 보니 기쁘다.)
    I am happy to solve the problem.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해서 행복하다.)

    ③ ~ 하기에(는)
    This water is good to drink. (이 물은 마시기에 좋다.)
    This mountain is very dangerous to climb. (이 산은 오르기에 매우 위험하다.)

    특히 'too 형용사 to~'와 '형용사 enough to ~' 의 구문은 잘 익혀 주시기 바랍니다.

    It is too cold to go out. (날씨가 나가기에는 너무 춥다. = 너무 추워서 나갈 수 없다.)
    I am too old to work. (나는 일하기에는 너무 늙었다. = 나는 너무 늙어서 일할 수 없다.)

    You are old enough to get married. (너는 결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나이를 먹었다.)
    Your English is good enough to have a conversation. (너의 영어 실력은 대화를 할 만큼 충분히 훌륭하다.)

C 기타

  • bullet (1)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to 부정사에서 to 뒤에 오는 동사의 주체를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라고 합니다.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와 문장의 주어가 같은 경우가 많고, 이 경우는 의미상 주어를 별도로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와 문장의 주어가 다른 경우에는 ‘for+목적격’의 형태로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This book is too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o 부정사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보어로도 쓸 수 있는데, 이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와 문장의 목적어가 같은 경우입니다.

    I want to go there. (나는 거기에 가기를 원한다.) - 가는 사람은 I 로 주어와 같습니다.
    I want you to go there.(나는 네가 거기에 가기를 원한다.) - 가는 사람이 I가 아니라 you입니다.

    She allowed me to go there. (그녀는 내가 거기에 가는 것을 허락했다.)
    He asked me to help him. (그는 내가 그를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 bullet (2) to 부정사의 부정 (not to + 동사원형)
    to 부정사에 부정의 의미를 더하려면 to 부정사 앞에 not 을 붙이면 됩니다.

    He told me to open the window. (그는 나에게 그 창문을 열라고 말했다.)
    He told me not to open the window.(그는 나에게 그 창문을 열지말라고 말했다.)
  • bullet (3) to have + 과거분사
    문장의 시제와 to 부정사의 시제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to 부정사의 시제가 문장의 시제보다 빠른 경우는 to have + 과거분사 형태를 써 줘야 합니다.

    The work seems to be a little too hard for him. (그 일은 그에게 좀 너무 어려운 것 같아.)
    The work seems to have been a little too hard for him. (그 일은 그에게 좀 너무 어려웠던 것 같아.)

Exercise

정답확인
※ 주어진 문장에 적당한 것을 선택하세요.

1. l have no friend (play, to play, playing) with.
2. I was angry (hear, to hear, hearing) the news.
3. I want (sell, to sell, selling) the book.
4. I want something (eat, to eat, eating).
5. I want to (be, being, am) a doctor.
6. I study hard (pass, to pass, passing) the exam.
7. He wanted (I, me, my ) to open the door.
8. He told me (not go, not to go, don't go) to the movies.
9. I am (too young, too youngster, young too) to go to school.
10. I am (enough strong, strongly enough, strong enough) to lift this chair.
line
1. to play
2. to hear
3. to sell
4. to eat
5. be
6. to pass
7. me
8. not to go
9. too young
10. strong enou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