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동화 AR 지수 표기 안내 | 리틀팍스
원활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합니다.
Little Fox Menu
새소식
  • 시리즈 동화 AR 지수 표기 안내
  • 글쓴이:
    관리자
    • 프로필 보기
    • 작성 글 보기
    |조회수: 8,602 | 등록일: 2019.6.13 오전 9:00
  • 리틀팍스 동화의 난이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시리즈 동화마다 AR 지수를 표기하였습니다.




    ● AR 지수란?

    AR 지수란 Accelerated Reader의 약자로서, 미국 르네상스러닝 사의 공식에 따라 분석한 텍스트 난이도 지수입니다. 영어 서적/텍스트의 난이도를 나타내는 AR 지수는, 사용된 단어의 수준, 문장의 길이와 복잡성, 전체 글의 분량 등을 바탕으로 분석됩니다. AR 지수는 미국의 학년과 연계되어 표현되기 때문에 이해가 쉽습니다. 가령 AR 3.5라면 3학년 5개월 정도 된 평균적인 학생이 읽을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라는 의미입니다.


    ● AR 지수를 반영한 이유는?

    시각적, 청각적 요소가 풍부한 애니메이션 매체의 특성상, 스토리 텍스트의 난이도가 이해에 절대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학습자의 실력보다 높은 난이도라도, 흡인력 강한 애니메이션을 반복 시청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많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리틀팍스 동화와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Reading Level(리딩 레벨)과의 상관 관계를 궁금해 하십니다. 리틀팍스 컨텐츠를 애니메이션으로서만이 아니라 프린터블북, eBook 등을 통해 Reading 교재로 왕성하게 활용하시기 때문이죠. 리틀팍스는 이미 2003년 무렵부터 리틀팍스 단계와 리딩 레벨 비교표를 사이트에 제공해왔습니다. 하지만 동화의 수가 증가하고 시리즈가 더욱 다양해지면서 단계별이 아닌, 각 시리즈별 리딩 레벨 정보 요구가 더욱 증가했기에 AR 지수를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 AR 지수와 함께 고려할 것은?

    AR 지수는 Lexile(렉사일)과 더불어 가장 공신력 있는 리딩 레벨 지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렉사일도 많이 알려졌지만, 학년 개념과 연계된 AR 지수가 더 이해하기 쉽다고 판단하여, AR 지수로 리틀팍스 동화의 텍스트를 분석하였습니다. 다만 AR 지수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미국 학생들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한국 3학년 학생이 AR 3.5 난이도의 텍스틀 읽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는 의미죠. 따라서 텍스트 난이도와 더불어 주제의 연령별 흥미도까지 고려해서 세분화한 리틀팍스 동화 레벨을 참고하면 보다 적절한 수준의 동화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AR 지수] 


      AR 지수를 한국 학년 기준으로 적용하면 안 되나요?

      아쉽게도 한국 학생을 포함해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를 기준으로 한 AR지수는 없답니다. AR지수는 영어 모국어 사용자들을 위한 텍스트 난이도입니다. 마치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한국학생들을 위해 한국 도서의 난이도 수준을 학년과 연계하여 표시한 것과 같은 개념으로 비교할 수 있는데요. 외국인 고등학생이 한국 4학년 교과서를 읽을 때 느끼는 난이도를 생각해 보면 그 차이를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R 지수를 한국 학생에게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는 자신의 학년보다 훨씬 낮은 AR 지수 텍스트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개별 학습자 마다 리딩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AR지수와 학습자의 학년 정보만을 가지고 기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만, 자신의 학년보다 세 개 학년 이상 낮은 AR지수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AR을 활용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자기에게 맞는 영어 도서의 선택 기준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오히려 내가 (또는 자녀가) 읽는 영어 도서의 난이도가 미국학년 기준으로 보면 어느 정도인지를 볼 수 있는 가늠자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틀팍스 레벨 선택에서 AR지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학습자마다 리딩 실력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학년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리틀팍스 레벨을 시작합니다. 시작 레벨이 학습자의 수준에서 조금 쉬울 수도, 또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쉬울 경우에는 시작 레벨 동화를 유창하고 속도감 있게 진행하여 다음 레벨로 진행하고, 어렵다면 낮은 레벨을 선택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레벨의 시리즈별 AR지수를 참고하여, 자신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의 리딩 레벨을 인지합니다.  

         1-2학년: 레벨1에서 시작

         3-4학년: 레벨 3에서 시작. 단, 프린터블 북 기준 2쪽을 읽어 보고 모르는 단어가 5개 이상이면 레벨 2에서 시작

         5-6학년: 레벨 4에서 시작. 단, 프린터블 북 기준 2쪽을 읽어 보고 모르는 단어가 5개 이상이면 레벨 3에서 시작

     

      Around the World in 80 Days의 AR 지수가 높은데 왜 6단계에요? 왜 다른 8-9단계 동화들 보다 높아요?

      AR 지수는 단어의 수준과 길이, 문장의 복잡성 등이 분석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소설 등 픽션 보다는 논픽션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People in the News, Our World Landmarks, Famous Disasters등 논픽션의 AR지수가 Jane Eyre (제인에어), Les Misérables (레미제라블) 등 픽션에 비해 훨씬 높다는 점에서 잘 드러나지요. 6단계 Around the World in 80 Days의 경우, 논픽션은 아니지만 세계 곳곳의 생소한 지명, 인명 등의 고유명사가 많이 쓰였고 문장이 긴 편이라서 AR난이도가 높게 나온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6단계로서는 난이도가 높다는 것을 내부적으로도 판단하고 있으나, 윗단계로 이동하는 데는 여러가지 이슈가 있어서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단편동화는 AR 지수가 없나요?

      시리즈 동화에만 AR지수를 표기했습니다. 단편동화는 topic과 작가가 모두 달라서 정확한 AR 지수를 얻기 위해서는 한편 한편 분석할 수 밖에 없는데, 양이 너무 방대하여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단, 리틀팍스 레벨별 AR 구간 안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틀팍스 단계와 Reading Level 비교표 보러가기 (Click)

이전글 관리자|2019.06.13
다음글 관리자|201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