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수기
  • 우수 듣기, 미루지 마세요.
  • 글쓴이:
    하늘로디
    • 프로필 보기
    • 작성 글 보기
    |조회수: 15,191| 추천수: 212 | 등록일: 2018.12.21 오후 6:38
  •                                                        듣기, 미루지 마세요.



                                                                                                                              By.Allison(SILVERSISTER)



    안녕하세요. Allison최고짱 입니다. 또 새로운 활수로 만나는군요. 제가 오늘 해 드릴 이야기는 듣기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이 활수는 처음 리팍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더더욱 추천해 드리고 싶은 제 경험담 입니다.


    ▶듣기가 처음이신 분들께


    듣기는 영어에서 단연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처음 아기가 태어나고 나서 바로 모국어를 하는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한국에서 태어났다고 가정했을때, 태어나자마자 책을 읽진 않았을거지요. 그렇다면 아기가 한국어를 많이 접하는 이유는 무엇이냐, 바로 주위에서 들려오는 말들 입니다. 일어나자마자 듣는 부모님의 말, 밖에 나갔을때 주위에서 들려오는 여러 말들 등을 통해서 우리는 말을 접하고 배우는 것 입니다.


    지금도 저희는 한국어를 접하고 있습니다. 제 옆에서는 동생이 강아지에게 이야기를 하는 소리가 들리고요, 학교에 가면 친구들과 한국어로 대화를 합니다. 가족들과도 한국어로 대화하고요. 그 덕분에 저희의 어휘는 나날이 발전하는 것 입니다. 이것은 한국어가 한국어기 때문이 아닙니다. 모든 언어가 그러합니다.


    제가 태어난 곳은 미국 시카고 입니다. 그곳에서 한국인 부모님과 함께 살았지만 밖에 나가서 듣는 말은 모두 영어였습니다. 노래도 영어로 들었고요, 주위에선 영어가 항상 들렸습니다. 그 덕분에 제가 어릴 적에 영어를 많이 접할 수 있었고, 부모님 덕에 어릴적 빨리 영어와 한국어 둘다 배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몇년 뒤, 한국에 오게 되었고 그 뒤로부터 한국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영어 실력은 줄고 한국어 실력이 늘게 되었지요.


    이 상황에서 알 수 있는것이 있습니다. 언어능력은 태어나기 전 엄마 뱃속에서 생성되는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죠. 이 말인 즉슨, 우리가 영어를 많이 접하면 접할수록 영어실력이 는다는 것 입니다. 그러니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하세요. 듣기는 모든 언어에 있어서 필수 입니다.


    ▶리틀팍스의 최대 장점, 듣기


    리틀팍스는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도서관 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들이 가득하죠.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면 그때부턴 영어가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애니메이션도 함께 나오죠. 듣기가 중요하다면서 시각적 정보에 대해선 왜 말하냐고요? 그것은 저희 몸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다섯가지 감각인 미각, 촉각, 시각, 후각, 청각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것 하나라도 빠졌을 시 우리는 불편함을 느끼죠. 조금 다른 이야기긴 하지만, 이러한 실험도 있습니다. 한 사람의 눈을 가리고 코를 막게 한 후 음식을 먹였습니다. 이 상황에서 그 사람은 식감으로 음식이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지만, 정확히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이 실험에서 알 수 있는것이 무엇일까요? 우리가 맛을 볼때는 미각만 이용하는것이 아니라 후각과 시각도 이용한다는 것이죠. 우리 몸에 있는 감각 중 하나를 썼을 때는 우리 몸이 기억을 잘 못하지만 여러가지 감각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는 기억에도 오래 남고 더 잘 알 수 있는것 이죠.


    리틀팍스 동화가 그렇습니다. 시각적 정보와 함께 청각적 정보가 뇌로 오니까 우리는 그것을 오래, 잘 기억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저는 리트팍스 동화를 즐겨 봅니다. 장르와 단계를 상관쓰지 않고 그저 듣고 보기만 합니다. 이 의미없어보이는 행동이 과연 우리 영어공부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저는 70%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동화를 보고 들으면서 영어에 익숙해져 가면 자연스럽게 우리의 몸은 영어에 반응하게 됩니다. 제가 이 영어동화를 통해서 실생활 영어를 알게 된건 기본이고, 반복 학습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외우게 된 문장은 정말 잘 쓰이고 있습니다. 만약 눈이 아프거나 힘들때는 듣기만 해도 됩니다. 여러가지 감각과 하나의 감각을 비교했을 때에 여러가지 감각을 이용하는게 낫다는 것이지, 안듣는 것보다는 더 좋기 때문입니다.


    리틀팍스의 장점을 이용하여서 우리 몸에 영어가 익숙해지도록 듣기를 어떻게 활용할 지는, 다음 챕터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틀팍스 영어 동화듣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리틀팍스 동화는 듣기와 보기가 강점인 만큼 그것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제 경험담에 의해선 이 듣기와 보기는 영어 생활의 밑바탕이 됩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 듣기부터 신경써 봅시다.


    여기를 미국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유치원생들부터 어른들의 말까지 다양하게 들리는 시내 한복판에 서있다고 가정합시다. 유아와 어른이 사용하는 어휘와 단어 등은 확실히 다를 것 입니다. 우리가 영어 듣기를 할때도 중요한것이 그것입니다. 쉬운 단계의 동화만 듣거나, 어려운 단계의 동화만 들으면 영어에 금방 흥미를 잃게 될 것 입니다.


    여러 단계의 동화를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어! 여기서는 같은 뜻의 문장인데 이런 단어를 쓰네?, 어 여기는 4형식 문장인데 또 다른 동화에서는 3형식 문장을 사용하네?, 방금 본 동화에서는 이 단어를 이렇게 사용했는데 이건 다르네?' 이런 식으로 생각을 하면 더욱 더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되겠죠?


    또 한가지, 저희가 한국에 있을 때 주위에서 들려오는 한국어들을 모두 생각을 하나요? 옆자리 테이블에서 들려오는 말들을 꼼꼼하게 듣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입니다. 따라서 모든 문장을 해석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조건 해석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힘들어 집니다. 영어가 재미없어지고 너무 힘들 것 입니다. 그러니 동화를 보며 이해를 하거나 표시만 간단하게 해 두세요.


    그러나 대충 넘기면 안됩니다. 모르는 문장을 몇번 이상 보거나, 자막을 보며 단어의 뜻을 찾아보는것은 해봐야 합니다. 설명으로 풀어놓으니 이해가 잘 가지 않으시죠? 이제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1. 일단 듣는다. (무작정 들으세요. 모르는 것이 있어도 그냥 넘기시고, 자막도 끈 상태로 들어주세요.)


    2. 열심히 듣는다. (이번에는 뜻을 생각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자막은 켜지 마시고요, 들리는 단어 등은 생각을 해 주셔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보고 스토리를 이해하는것도 괜찮아요.)


    3. 자막을 켜고 듣는다. (자막을 켜고 들으면 이게 무슨 단어지? 했던 단어들도 아 이거였구나.. 이러며 기억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단어의 발음도 알 수 있겠지요. 이 때는 모르는 문장을 유심히 보고 체크나 기억을 해야 합니다.)


    4. E-book을 활용한다. (E-book을 통해서 조금 더 꼼꼼하게 보시고,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는 그때그때 단어장을 확인해 주세요.)


    5. 원본을 보며 문장을 차근차근 해석한다. (모르는 문장이 있을 때는 여러번 소리내서 읽어본 다음에 해석 등을 활용해 주세요.)


    6. 한번 더 듣는다. (전체 스토리를 정확히 이해한 후 다시 눈을 감고 들어주세요. 화면을 꺼도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듣기 활용 방법입니다.

    ps. 퀴즈 등은 다음에 활수를 쓰게 되면 그때 활용방법을 적겠습니다.


    ▶Allison이 대답하는 Q&A시간~


    Q:흘려듣기는 좋은건가요 나쁜건가요?


    A :물론 흘려듣기도 꾸준히 해야합니다. 쉬는 타임 등을 이용해서 동화를 틀어놓기만 해도 무의식적으로 영어가 귀에 들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익숙해 지겠지요? 우리가 주위에서 한국어를 듣는것과 같은 상황 입니다.


    Q:그럼 듣기만 잘하면 영어는 잘하나요?


    A :그건 아닙니다. 듣기가 중요한건 맞지만 꾸준히 문법 공부, 단어 공부는 해주셔야해요.


    Q: 많이 들을수록 좋은 건가요?


    A :네, 일단은 그렇습니다. 듣기를 많이 할 수록 영어가 귀에 잘 들리겠지요?


    ▶나의 듣기 경험담


    제가 리틀팍스를 이용하면서 듣기를 열심히 활용한것은 헛고생이 아니였습니다. 중학생이 되면 영어 듣기 평가를 전국적으로 치르는데, 듣기가 강점이 된 덕분에 1학년 영어듣기 평가는 두번 다 100점이였고요, 꾸준히 리틀팍스를 통해 어휘 공부를 한 덕분에 1학기 1차고사 영어 99점, 1학기 2차고사 영어 100점으로 교과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저는 1학년이라 자유학기제를 실행해서 2학기에는 시험을 치지 않았답니다.)


    물론 처음부터 듣기의 효과가 나타나진 않았어요. 꾸준한게 중요한 것 입니다. 세계적인 축구선수인 박지성 선수도 축구공이 발에 1000번 이상 닿도록 어릴 때 부터 노력했고요, 김연아 선수 역시 빙판에 있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연습을 미루지 않았습니다. 발레리나 강수진 선수도 2~3시간만 자며 하루에 19시간 연습을 꾸준히 했고요,


    제가 언급한 분들 모두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영어 듣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발화점이 되어야 불이 나는 나무처럼, 영어도 일정량이 들려야 비로소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노력했던 것들이 빛을 바래는 순간, 정말 뿌듯함을 느낍니다.


    예전부터 저는 리틀팍스 공부와 병행하여 Movie English를 집에서 해왔습니다. 매일 영화를 보며 들리는 단어를 모두 종이에 적는 것이지요. 이 학습을 통해서 저는 단어능력도 늘고, 듣기 능력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리틀팍스도 비슷하게 활용하고 있어요. 리틀팍스를 그냥 볼때도 들리는 단어는 한번씩 소리내서 말해보고, 허공에 써 봅니다. 이 학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귀를 기울이는 훈련이 되어서 실력이 잘 늘 수 있어요.


    제가 중학교에 다니는 동안 영어는 문법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한국어를 말할 때 따로 문법을 배운것이 아닙니다. 여러 사람이 말하고 쓰는것을 보고 자연스럽게 주어와 서술어 등의 위치를 알게 된것이죠.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전부터 듣다가 외운 영어 문장을 가지고 단어 등만 바꿔서 새로운 문장을 만들 수 있지요.


    예시를 들어 볼까요? "I like apples" 이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 문장은 주어나 동사나 목적어 하나만 바꿔도 새로운 문장이 됩니다. I like apple을 "She likes apples"이라고 바꿀 수 있고, "I hate apples" 라고 바꿀 수 있으며, "I like banana" 등으로 간단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보세요, 하나의 문장으로 벌써 3개의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듣기를 통해 듣고 외운 문장들은 정말 많습니다. 이러한 문장들을 조금씩만 바꾸면 그것이 실생활 문장이 되는 것 입니다.


    리틀팍스의 듣기는 정말 강력한 강점입니다. 리틀팍스의 듣기를 제가 꾸준히 하면서 영어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고, '듣기'가 뿌리를 뻗고 뻗어서 문법과 단어 등 여러 방면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이며, 탄탄한 기초가 되어서 뿌리가 굵고 깊은 나무가 될 수 있는 것 입니다. 제가 최근에 가장 많이 듣는 동화인 'secret garden'은 정말 아름다운 동화입니다. 듣기를 하기에도 좋은 잔잔한 내용이 담겨져 있지요. 이 동화를 통해서 제가 알게 된 것은 여러가지 식물의 이름들과 병의 이름, 수상할때 사용하는 말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때때로 대화가 나와서 실생활 영어에 더욱 도움이 되지요. 영어 듣기는 영어의 꽃이자 뿌리입니다.


    ▶영어 듣기학습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것


    

    1단계 동화: 'Dino Buddies'

    1단계 동화지만 친구들과 놀떄 사용하는 말들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듣기를 통해서 1단계를 더욱 더 탄탄하게 쌓을 수 있게 되었지요.


    2단계 동화: 'Magic Marker'

    이 동화를 통해서는 정말 다양한 어휘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제가 이 동화에서 했던 것들은 바로 즉석 Q&A인데, 이 동화에선 대화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이 때 한 주인공이 뭐라고 물어보거나 말하면 제가 동화를 멈추고 대답을 하는 것 입니다. 이 학습을 통해서는 말하기 능력도 얻게 되었습니다.


    3단계 동화: 'South Street School'

    이 동화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동화입니다. 리틀팍스를 처음 시작하게된 계기이자 실생활 영어의 꽃이죠. 학교생활을 할때 쓰이는 말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4단계 동화: 'Rocket Girl'

    이 동화의 여러 챕터를 저는 외울 정도로 많이 들었습니다. 이 동화 역시 정말 좋아하는 동화입니다. 외울정도로 많이 들었다는 말은, 그 동화를 통해서 문법과 단어를 더욱 더 많이 알게 됬다는 뜻이고, 듣기 능력도 정말 많이 늘었다는 뜻이겠죠?


    5단계 동화: 'Iggy the Incredible Inventor'

    이 동화에선 궁금증을 해소하는 내용 등, 과학적인 단어와 어휘, 호기심과 궁금증에 관한 어휘 등을 더욱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6단계 동화: 'Monster Academy'

    이 동화도 정말 재밌었습니다. 약간의 판타지가 섞여있는 이 동화에선 실생활 언어와 동시에 소설적인 어휘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7단계 동화: 'Anne of Green Gables'

    이 동화 역시 정말 좋아하는데요, 이 동화 역시 소설적인 어휘와 예쁜 말들(시적인 표현)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8,9단계 부터는 제가 여러 동화를 아무거나 보고, 딱히 추천할 만큼 많이 본게 없기 때문에(ㅜㅜ) 담에 소개하겠습니다.


    ▶마무리 인사


    듣기, 생각해보면 정말 중요한 것 입니다. 듣기를 통해서 여러분의 영어 실력을 한층 더 높이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활용수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이 활용수기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어 듣기, 미루지 마시고 지금 당장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