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팍스
원활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합니다.
Little Fox Menu
영어고민 by ceo
  • 영어 흘려듣기..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 관리자
    • 프로필 보기
    • 작성 글 보기
    |조회수: 34,776|등록일: 2017.2.14 오전 11:00
  • 리틀팍스 CEO의 의견 

    흘려듣기에 대한 고민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 아이가 본인의 영어 수준보다 더 높은 단계의 영어동화로 흘려듣기를 하는데 ​정말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인지 걱정이에요.” 이며, 두 번째는 “흘려듣기.. 계속 하고는 있는데 효과가 과연 언제 나타날까요?” 일 것입니다.

    흘려듣기 역시 “영어듣기의 일환” 입니다.

    흘려듣기란 음성이 포함된 영어 콘텐츠를 부담없이 보고 듣는 방법으로, 주로 애니메이션 영어동화를 이 방법으로 이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아마 부모님들 이라면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우리 아이들, 이해 하지 못하거나 재미가 없으면 5분 이상 절대 듣거나 보지 못합니다. 그러니 이해하지 못하는 영어동화를 계속 보는 것이 아닐까 염려하지 마세요. ​이미 아이는 그 자체로 영어를 이해하고 받아 들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아이의 잠재력을 믿어보세요.

    왜 흘려듣기 인가? 

    생각해 보면 모국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말하기 혹은 읽기부터 배우지 않고 일상 생활 속에서 충분히 듣고 노출하여 input이 쌓인 후에 ​자연스럽게 말하기 시작하고, ​그 다음은 한글을 배우며 소리와 글자를 매치하며 읽기와 쓰기가 가능했을 것입니다. 영어 흘려듣기 학습법이란 바로 모국어처럼 ​풍부한 input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입니다.

    흘려듣기, 얼마나 투자하면 될까?

    언어 학자들에 따르면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약 3,000시간 이상의 지속적이고 충분한 노출이 필요하며 이를 1년으로 나누면 매일 8시간 이상 노출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물론 3,000시간은 자연스러운 구사를 위한 시간이므로 흘려듣기를 통해 영어를 이해하고 영어동화 속 주요 표현을 직접 영어로 간단하게 말하기 시작하는 것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흘려듣기.. 무조건 많이 들려주면 될까?

    3,000시간 이상 노출되기 위해 하루에 너무 많이 강제로 듣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중요한 점은 아이가 질리지 않을 적정 시간으로 꾸준히 영어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오늘 1시간 들은 내용을 당장 완벽히 이해하고 말해야 한다는 조급함은 내려놓고 처음에는 100시간, 그 다음에는 300시간, 그 다음은 500시간 목표를 세워두 ​조금씩 발전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계속 동기부여 해 주세요.

    흘려듣기에 좋은 영어콘텐츠란?

    1. 듣기와 보기를 함께 

    듣기만으로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오디오만 들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듣기만으로는 어떠한 상황에서 쓰이는 영어표현인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영어표현이 쓰이는 상황을 통해 단어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영상이 함께 지원되는 영어동화를 우선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한번 본 영어동화의 경우에는 스토리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오디오(MP3)로 변환하여 차 안이나 잠들기 전 많이 듣는다면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2. 재미가 핵심! 

    흘려듣기의 핵심은 지속적이고 충분한 노출 입니다. 하지만 재미가 없다면 중간에 포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영어동화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미 있다면 자연스럽게 많이 보고 듣고, 노출량이 증가하여 ​3,000시간을 스트레스 없이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반복성 ​ 

    흘려듣기는 반복할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좋아할 만한 스토리를 가진 영어동화를 선택하여 반복해서 보도록 유도하거나 낮은 단계에서는 주요 표현이 자연스럽게 반복되서 나오는 영어동화를 선택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에필로그 

    부모로서 3가지 요건을 

    충족한 콘텐츠를 아이가 즐기고 있다면 ​ 

      영어 노출 환경을 만들고, 아이가 지속적으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며 지켜봐 주세요. 

    비록 암기위주의 학습보다 당장은 느리다 느껴질 수 있으나 ​ 

    모국어 실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것처럼 ​

    어느 순간 영어가 정말 제대로 되는 시간이 찾아 올 것입니다. 



    # 영어와 관련된 고민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영어 고민 by CEO코너는 영어 학습에 대한 고민을 

    리틀팍스 CEO가 함께 나누고, 학습 방향을 제시하는 코너입니다. 

      영어 학습에 대한 고민은 카카오스토리에서 댓글로 남겨주세요~ 

      (카카오스토리에서 “리틀팍스”를 검색 > 친구를 맺기 > '영어고민을 함께 나눕니다' 포스팅에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