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4학년
동화 학습량 |
-
• 학습(한 편의 동화를 듣기, 따라 말하기, 읽기, 받아쓰기 등의 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을 하는 경우에는, 매일 하루 2-3편의 동화를 학습해 주시되, 아이의 학습능력에 따라 가감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 자유듣기(마치 아이들이 우리말 동화책을 보듯이, 영어 Input 양 자체를 확장함으로써 영어 실력의 넓이를 늘리기 위해, 자유롭게 영어동화를 보는 것)를 하는 경우에는, 매일 30분씩(아이가 더 보기 원하는 경우에는 1시간 정도) 아이가 원하는 만큼 볼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매일 5편 보는 것으로 단순 가정할 경우, 매주 25편(=5편X 5일), 매년 1,250편(=25편X 50주), 3년 동안 3,750편(=1,250 X 3년), 6년 동안 7,500편을 보게 됩니다. 물론 아이가 본 동화를 반복해서 다시 본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막대한 동화 양은 우리 아이들이 즐기면서, 영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이것이 리틀팍스가 끊임없이 동화를 제작하여 발표하는 이유입니다.
-
• 한 단계의 학습량은 각 단계의 단편동화 60편 이상과 시리즈 동화 100편 이상으로 총 160편 이상의 동화를 학습하고 레벨 마스터를 통과했다면 다음 단계를 학습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아이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유아나 유치원 때부터 시작을 해서 학습에 충분한 시간이 있거나, 일정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동화 학습량을 더 늘릴 수도 있으며, 아이가 다른 학습 방법으로 어느 정도 학습을 진행해 온 경우에는 줄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시리즈를 학습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에는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량을 줄이면서 단계를 빨리 올라가는 것은 아이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고, 아울러 낮은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 높은 단계를 진행하면서 해당 부분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충분한 학습량이 안되어서 각 단계에서 계속 도전해야 하는 어려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단계를 너무 느리게 올라가는 것도 학습방법에 변화가 없어 지루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께서 아이의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동화 활용방법 |
1. 3-5단계 동화 학습
<기본학습>(동화 1편당 15분-25분)
-
• 3-5단계에서 아이가 혼자서 학습으로 시작하기 적당한 동화와 동화의 순서 및 학습시간을 정합니다.(기본적으로 쉬운 난이도부터 정렬이 되어 있습니다.)
-
• 첫날 A, B의 동화를 학습하면 다음날은 B, C의 동화를 학습하는 방법으로 어제 학습한 동화를 복습하고, 내일 학습할 동화를 미리 들어보는 방법으로 학습하셔도 좋습니다.
-
① Movie 듣기 전체 동화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Movie] 버튼을 눌러 마치 영화처럼 1-2번 듣습니다.(Listening)
-
② Page by Page 따라 말하기 [Page by Page] 버튼을 눌러 동화책처럼 한 페이지씩 자막을 보지 않고 소리만 들으며 큰소리로 1- 2번 따라 말하기를 합니다. 문장이 1개 이상인 경우에는 자막 오른쪽 위에 있는 번호를 눌러 한 문장씩 따라 말합니다.(Shadow Speaking)
- 이때, 자신이 따라 말하는 소리를 녹음(Recording) 해 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소리를 다시 들어 볼 수도 있고, 자신의 소리와 동화에서의 원어민 소리를 비교해 볼 수도 있어서, 학습 동기 유발을 하는데 좋습니다.
- 한 문장씩 따라 말할 때, 이미 문자를 알고 있는 상태라면, 문자를 보지 말고 따라 말하게 하거나, 문자가 있는 부분을 눌러 문자가 보이지 않게 하고 따라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소리에 집중하기 위해서 입니다.(문자 부분을 한번 누르면 문자가 사라지고, 다시 누르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
③ Page by Page 자막 보며 듣고 따라 읽기 문장을 따라 말한 후 자막을 보고 소리와 문자를 연결하여 문장을 읽어봅니다.(Shadow Reading)
-
④ Vocabulary 뜻 확인하기 동화를 다 본 후에, 이해가 안 되는 단어는 [Vocabulary] 버튼을 눌러 그 의미를 확인합니다. (① 번의 Movie를 듣고 난 후 Vocabulary의 단어 의미를 먼저 확인해도 좋습니다.)
-
⑤ Movie 듣기 [Movie] 버튼을 눌러,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한번 들어 봅니다.
-
⑥ Quiz 풀기 [Quiz] 버튼을 눌러, 문제를 풀어 동화의 듣기 이해도를 점검합니다. 다시 한번 퀴즈를 보고 싶으면 [Try again]을 누릅니다. 자신의 성적을 저장하고 싶으면 [Save] 버튼을 누르고, 저장한 후에 시험지를 인쇄하여 자세히 보고 싶으면 [Print] 버튼을 누릅니다.
- 퀴즈는 문제를 읽고 문자로 된 답을 찾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읽기가 되지 않는 경우 3단계의 Phonics 동화를 먼저 학습한 후 3-5단계 학습을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 퀴즈는 다시 풀어 볼 수 있지만, 다시 푸는 경우에는 문제의 순서와 선택보기가 모두 섞여서 암기해서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경우에 그 성적을 저장할 수도 있어서, 아이 스스로 집중해서 또는 반복해서 동화를 듣고자 유도하고 있습니다. 퀴즈에 대한 성적을 자동으로 저장하지 않고 원하는 경우에만 저장할 수 있게 한 이유는, 성적이 낮게 나오는 것을 염려하여 이해도를 점검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심지어 부모가 그 성적을 가지고 꾸지람을 하는 경우에는 영어 학습에 대한 재미 보다는 부작용이 더 많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님께서는 성적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시지 말고, 잘 하였으면 칭찬을 듬뿍해 주시고, 잘 안되면 ‘우리 아들(딸)이 벌써 이 정도를 맞추었네!’ 하면서 아낌없는 격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 정도의 문제는 언제든지 다 풀 수 있으며, 모든 평가가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어야지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⑦ 동화와 관련된 [관련 게임]이 있으면, 게임을 통해 퀴즈처럼 이해도를 점검해 보기 바랍니다. 특히 3단계의 Phonics 동화는 관련 게임과 동요를 수시로 들어주면 좋습니다. 리틀팍스 게임의 많은 부분은 동화와 연관된 영어교육용 게임입니다. [관련 동요]가 있으면 동요도 불러 봅니다.
-
⑧ Corssword Puzzle 풀기 영문 자판을 익힌 아이라면, 학습자료로 제공하고 있는 [크로스워드]를 이용하여 단어를 익히고, 영문 퍼즐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심화학습>
-
• 학습 능력이 되고 의욕을 보이는 아이라면, 위의 기본적인 학습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읽기와 쓰기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듣기와 읽기의 Input양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는 본격적인 말하기와 쓰기의 Output 부분을 시행하는 것은 늦추어도 됩니다.
-
• Reading 매주 1편의 동화를(아이가 선택하게 합니다. 선택하지 않는 경우는 2-3단계의 학습한 동화를 선택하여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원문이나 Printable Book으로 인쇄하여 유창하게 읽기 연습을 합니다.
-
• Writing 1-2단계의 단편 동화를 Page로 들려주고 받아쓰기 연습을 합니다.(자녀에 따라 매주 2-3편씩 진행, 받아쓰기 준비가 아직 안된 경우는 동화의 원문을 인쇄하여 문장을 베껴 쓰는 연습을 먼저 합니다.)
2. 보고 싶은 동화 자유롭게 보기(30분-1시간)
-
• 보고 싶은 동화를 마음껏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반드시 3-5단계의 동화로만 한정할 필요는 없이, 원하는 동화를 [Movie]나 [Page by Page]로 보아도 되고, [단편 동화]나 [시리즈 동화]를 보아도 됩니다. 시리즈 동화는 아이들이 재미를 가지고 볼 수 있도록 자극하는 드라마와 같은 동화여서 더욱 좋을 것입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 높은 단계의 동화를 이해할 수 있을까 생각하시지만, 리틀팍스 동화는 가능한 동화의 내용에 충실하게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정확한 뜻은 모르지만 내용의 흐름은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이렇게 자연스럽게 보는 Input양이 차곡차곡 쌓여 향후 급속도로 말하기와 읽기, 쓰기까지의 영어실력이 향상되는 기본이 됩니다. 차고 넘치는 Input이 없이는 만족할만한 Output이 있을 수 없답니다.
3. 보았던 동화 흘려 듣기
-
• 아이가 학습한 동화는 5-10편 또는 원하는 만큼의 동화를 책장에 담아 놓고, 아침에 일어날 때나 다른 놀이를 할 때 또는 잠자기 전에 흘려 들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요 활용방법 |
-
• 동요는 아이가 원하면 알아서 들을 수 있게 하는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
시작 연령에 따른 활용방법 |
1. 초등학교 저학년 또는 그 이전에 시작한 경우
-
• 초등학교 저학년 또는 그 이전에 동화 보기를 시작한 경우 위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학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하면 됩니다. 물론 아이에 따라서 좀 더 빨리 나가거나 더 늦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영어학습은 마라톤과 같기 때문에 당장 빨리 나가거나 늦게 나가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여전히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이제는 학습으로써 적응해 나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초등학교 3-4학년 때 시작한 경우
-
• 리틀팍스의 동화를 보는 양이 많지 않은 경우 또는 영어를 이제 시작하는 경우에는, 초등학교 1-2학년 때 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동화를 보면서 ‘리틀팍스 동화 보는 것이 재미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이끌어 주셔야 합니다. 즉, 동화를(듣기가 아니라) 보면서 노는 기간이 아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1학년인 경우에는 1년 정도, 2학년인 경우는 6개월, 3학년인 경우는 3개월 정도의 적응기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제시한 방법의 <기본학습>부터 서서히 학습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